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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방수 열공법의 특성 교면복합방수 작업사례

교면방수 열공법의 특성 교면복합방수 작업사례

 

 

교면복합방수, 안녕하세요~로드씰입니다.

보통 교량 방수공사에 적용되는 일반적 공법이

도막식이라는 것은 많이들 알고 계십니다. 

 

 

교면방수 즉, 아스팔트 방수라고 하는 교량 방수공법은

아스팔트포장층 아래에 설치되면서 아스팔트 방수라 하기도 하는데요

교량에 시공되는 공법에도 여러 다양한 형태가 있어

교량에 걸맞게 구조물 보호에 선택적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아스팔트를 가열 용융하여 사용하는

고분자 개질 아스팔트계 도막방수는 방수재를 접착제로

사용하여 그 위에 보호재를 올려 시공하는 대표 교면방수 입니다. 

 

 

어떤 보호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일반적일 수 있고

특수 형태의 교면방수가 될 수도 있어

교량의 상태와 크기, 환경에 따라서 먼저 공법선정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오늘은 당사가 시공 진행했던 교면방수 중에서

교면복합방수 작업 현장을 보여드리려 합니다. 

복합식 방수는 큰 교량 시공시 보통 많이 설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통량이 많은 교량의 교면 보호를 위해서 시공됩니다. 

 

 

교면복합방수의 과정에는 먼저 면정리 후 프라이머를 도포하고

가열한 방수재를 도막한 후 프로텍션시트를 올립니다. 

방수재 도막을 통해 1차 방수층을 만들고 프로텍션시트를 올려

2차 방수층을 만듭니다. 

 

과정으로 본다면 교면복합방수가

도막식 교면방수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한가지 우리가 눈여겨 봐야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프로텍션시트입니다.

 

 

도막식 교면방수에서는 방수재 도막 후 rs강화펠트를 올려

시공 완료 한다면, 

교면복합방수는 프로텍션시트를 사용하여 보호재인 동시에

방수층을 만드는 이중역할을 하게 됩니다. 

 

보호재는 후속 작업이 되는 아스팔트 포장면과 방수층과의

서로 층분리 없어 온전히 하나로 이루어지도록

만드는 중요한 재료가 되고 있어 

복합공법에 핵심 재료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량은 현장마다 상황들이 모두 조금씩 상이하여

직접 조사를 통한 세부 계획서를 작성하는 것도

성공적 교면방수를 위해 필요할 것입니다. 

 

 

 

가열 도막방수재의 성능이 우수하여 이미 

국내 교면방수에서는 월등한 실력으로 사랑받는 

로드씰이 도막식 및 복합식 교면방수로

시공이 필요한 곳은 어디든 최상의 시공력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