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막식교면방수 자료 교량도막식방수 역할과 관리
안녕하세요 화요일에 로드씰 인사드립니다. 도막식교면방수는 교량에서 하는 역할과 쓰임이 상당한데요~방수층을 통해 콘크리트 바닥판의 열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이것으로 교량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주행차로의 기능까지 충실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방식과 자재에 따라 교량방수도 다양한 공법이 존재하고 있으며, 교량별 특성과 유형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량방수는 세부적으로 침투식, 도막식, 시트식 공법으로 분류되며, 과거 침투식 공법이 널리 사용되었지만 시공 후 방수층 기준 두께를 확인할 수 없고 하자 발생이 많아 현재는 단일적으로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한, 시트식 공법은 요철이 심한 바닥판 작업 시 시공력이 떨어지고 블리스터링 발생으로 하자가 발생하면서 시트식 공법 역시 단일적 사용을 지양하고 있습니다. 시트식과 도막식을 결합시켜 완성한 교량복합식방수는 시트식의 부족함을 도막으로 채우고 있어 상당한 효과를 지니 교량방수 라 할 것입니다.
방수층을 적용하는 현장 상황, 교통량이나 도로구조와 기상 등의 조건을 검토하여 최적의 공법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장
에 따라 상황이 다르다는 것을 아신다면 교량방수 중에서도 도막식과 복합식을 교량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선택하여 맞춤형으로 교량방수가 시공설계 될 수 있게 꼼꼼하게 살펴야 할 것입니다.
교면 방수 중에서도 도막식은 대중적으로 쓰이는 기술로 방수재를 녹여 시공 하는 형태라서 열공법이라고도 부릅니다. KS F 4932 한국산업 규격을 통과한 방수재로 바닥판 도막을 진행하시면 방수력과 접착력이 기준 이상의 검증된 성능으로 교량의 보호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가 있습니다.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재료가 아니라면 도막식교면방수 후 반드시 하자가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그 만큼 재료 선택이 중요하
고 시공하는 교량도막식방수 업체의 실력 또한 크게 한몫을 하게 될 것입니다. 바닥면에 빈공간이 없게 작업하면서 적정 두께를 형성하도록 방수재를 균일하게 도막하고 동시에 RS강화펠트를 덮어 보호층까지 설치되면 도막식교면방수가 완성됩니다.
포장층 아래에 설치되는 방수층은 시공 후 육안으로 손상된 것이나 하자 발생이 있는 지 확인할 수 없으니 작업자의 기술력과 방수재의 성능에 의존할 수 밖에 없으며, 방수층 손상은 교량 바닥판의 손상을 가속화 시켜 콘크리트 내부 열화에 안좋은 상황을 만들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시공 전 재료 확인이 필수이고 그 다음 시공사의 기술력 및 공사 실적 확인으로 실력을 확인하여 교량도막식방수 진행하셔야 합니다.
검증된 기술력으로 우리의 교량을 지키는 것은 곧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것이므로 다양한 비교 검토로 확신을 얻으실 수 있는 도막식교면방수를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