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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도막방수 교량복합방수 도막식교량방수 도막식교면방수 아스팔트방수 월등한 기술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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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면도막방수 교량복합방수 도막식교량방수 도막식교면방수 아스팔트방수 월등한 기술공법 콘크리트 바닥판에 교면방수를 설치하는 목적은 바닥판에 물을 포함한 유해물질이 침투하는 것을 방지하여 바닥판의 내구성 향상을 도모하는 것에 있습니다. 교면도막방수 교량복합방수를 설치하는 시기로서는 신설시 포장을 포설할 때 바닥판의 보수 보강 및 타설시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방수층의 설계에 있어서는 적용 개소의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최적의 교면방수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량방수에 요구되는 기본적인 성질로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방수층은 교통 차량에 의한 반복하중, 진동, 충격, 전단 등의 역학적 작용, 온도변화 등의 기상작용, 바닥판의 팽창 수축 작용 등이 복잡하게 작용하는 환경에 설치됩니다. 그러므로 불투수성, 균열추종성, 역학적 저항성, 접착성, 열팽창성 및 내열서 시공성, 화확적 안정성 ,유지관리 및 보수용이성, 환경 친화성 등이 있습니다. 

 

교면도막방수 교량복합방수로 나뉘는 교량방수 공법은 기본적으로 외부 수분을 차단할 수 있도록 방수기능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포장의 손상부 노견, 중앙분리대, 방호벽 등으로부터 우수 및 제설요 염화칼슘과 같은 물질로부터 침투를 방지할 수 있는 충분한 방수 성능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교량 단부와 같은 부모멘트가 작용되는 부위에서는 차량의 왕복에 의해 주기적인 피로하중이 적용됩니다. 특히 이 부위에서는 균열이 발생할 확률이 크므로, 이러한 균열의 반복 신축에 따른 방수제의 균열 추종성이 요구됩니다. 또한 저온시 방수 제품의 재질이 취성화되는 경향이 있어, 저온시의 피로하중에 대한 균열 추종성이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발진, 급제동 등에 의해서도 방수층과 아스콘 및 콘크리트 사이에 전단력이 발생합니다. 특히 곡선부 및 4%이상의 구배를 갖고 있는 구간에서는 원심력 및 차량하중에 따른 마찰력에 의해 전단력이 작용되므로 방수층과 아스콘 및 콘크리트 상이의 충분한 전단 접착성능이 요구됩니다. 교면도막방수는 통상 경질인 콘크리트 면과 반경질인 아스콘 및 그 사이에 존재하는 연결이 교량방수 층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복합구조로서 환경하중이 작용할 경우 그의 일체화 거동은 방수층의 방수성능의 정상적인 발휘를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포장층의 손상에 의해 차량의 안전운행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계면사이의 접착성능이 약할 경우 손상부위로부터 물이 침투하게 되어 차량 통행에 따른 밀림현상(소성변형 및 shoving)이 일어나 들뜸 부분이 급격히 늘어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아스콘에 균열, 포트홀이 발생하게 되고, 콘크리트 열화 및 철근부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방수재와 바닥판 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층 계면과의 접착성능이 가장 중요한 방수 요건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