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교면방수 하지면 처리, 교량도막방수 접착력 우수
이미 앞서 말씀드린대로 오늘은 교면방수를 시공하실 때 보수현장에서는
바탕면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지 전해드리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교량도막방수는 포장층과 구조물 사이에 설치되어 만일보수를 하게 될 경우 포장층을 파쇄하여 겉어내고 방수재를제거하거나 미설치의 경우는 일단 포장층을 파쇄한 후 방수를 진행해야 합니다.
물론 교면방수 보수공사에도 신설현장과 마찬가지로 레이턴스나 먼지, 유지와 같은 공통적인 사항들은 유의해야 하지만, 바닥판의 절삭 시최대한 흠집이 나지 않도록 하여 포장재를 제거하고, 남은 포장재는 포장재와 바닥판의 접착상태를 해머로 두드려 조사하고, 박리한 것은 완전히 제거합니다.
보수 시에는 포장의 제거에 따라 발생하는 바닥판면의 흠집이나 요철에 대한 세심한 절삭이 필요하며, 그 정도는 2mm 이하여야합니다.
청소는 물청소가 가장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건조 등의 문제로 가급적 먼지제거는 공기압축기로 청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그러나 물청소를 실시한 경우, 고주파 수분계로 함수율을 측정하여그 값이 10% 이하가 되도록 건조상태를 점검해야 합니다.
신설과 마찬가지로 강우 직후에는 교면방수를 시공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교면방수 바닥판 단부 및 바닥판의 요철부 등의 물이 고이는 부분은충분히 건조시켜야 하고, 교량도막방수 시 배수구 주변의 구배를 조사하여방수층의 시공 및 아스콘 포설후에 잔류수가 갇히지 않도록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처럼 교면방수 보수 현장의 경우 좀더 작업이 추가되므로 시공단가에도차이가 있어 신설 시 방수층을 설치하는 것이 비용적 측면에서는 훨씬더 좋을 것을 것이며, 한번의 작업으로 하자없는 교량도막방수가이뤄질 수 있다면 가장 좋은 결과라 할 것입니다.
오늘도 로드씰이였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시고 남은 시간도알차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로드씰 본사 1644-59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