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면방수 배수처리 방법 도막식교량방수 바닥 상부정리
오늘은 교면방수 를 시공하실 때 배수를 어떻게 처리할 것이며, 유입되는 침투수로 수명이 짧아지지 않도록 시공 시 적절한 방식으로 교면방수 하셔야 합니다. 도로교의 배수장치로는 주철제 및 강철제의 배수받이를 오래전부터 사용하고 있었지만, 다른 배수 받이는 원래 포장 표면수의 처리를 목적으로 설치된 것으로 콘크리트 바닥판 방수에서 배수처리로서는 역사가 짧고 데이터의 축적이 적습니다.
그러나 최근 콘크리트 바닥판에서는 차량의 대형화나 교통량의 증대에 따른 손상 열화가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특히, 포장 내부에 침투한 물에 기인한다고 판단되는 손상은 상당히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포장 노상 및 도로부속물 등에서 방수층 위로 침투하는 물은 구조상 피할 수 없기때문에 방수층 바로 위의 체류수는 아스팔트 포장의 열화 박리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교면방수 시 배수처리는 방수층의 성패를 좌우하는 큰 요인의 하나이고, 침투수는 신속하게 방수층 위에서 배수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배수방법을 충분히 고려하여 설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며, 일반적으로 배수처리방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기존 교량에 설치되어 있는 주철제 받이는 배수구가 맏힌 배수받이가 있기 때문에 보수공사 시 해당 배수구의 막힌 부분을 둘어야 합니다.
횡당구배가 가장 낮은 신축장치의 전 후 부와 바닥판의 요철부에서 침투수 등의 물이 체류되기 쉬우므로, 배수받침 이외에 배수구멍을 뚫어 배수파이프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배수파이프는 윤하중의 영향이 적으면서 동시에 물이 많이 체류하는 곳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콘크리트 바닥판면의 구배가 불확실하거나 요철이 심해 배수구로 물이 이동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드레인 파이트(도수관)를 설칯하여 배수를 원활하게 유도해야 합니다.
바닥면 처리의 경우 콘크리트 바닥판면에 레이턴스, 먼지, 유지 등이 부착되어 있다면 방수층의 접착성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들 유해물은 확실하게 제거해야 합니다. 레이턴스 제거는 일반적으로 콘크리트 그라인더,샷블라스터나 진공형 파워 브러쉬를 사용하지만 부분적인 레이턴스의 제거는 와이어 브러쉬, 핸드 그라인더 등으로 수행하여도 좋습니다.
도막식교량방수의 원활한 시공과 우수한 효과를 위해 먼지제거는 공기압축기로 청소하는 것이 효율적이지만, 소음이 심함으로 근처 환경에 따라 포장노면 청소용 장비 등으로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비가 내린 직후에는 시공을 실시하지 않아야 하며, 건조상태는 고주파 수분계에 의해 측정하여 그 값이 10% 이하여야 합니다. 바닥판 단부 및 바닥판의 요철부 등의 물이 고이는 부분은 충분히 건조시켜야 합니다.
교면방수는 간단한 과정을 통해 작업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 과정은 매우 세밀하면서도 정밀하게 기술되어야 할 것입니다. 포장층과 콘크리트면 그리고 방수층이 하나로 일체를 이루기 위한 과정은 상당한 집중력과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것이므로 현장에 대한 경험이 많고 숙련된 공사팀이 도막식교량방수에 투입되어야만 기대하시는 시공효과를 얻으실 것입니다.
교면방수 도막식교량방수를 좀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거나 공법이 궁금하시다면 언제든 시공문의 주시길 바랍니다. 자세하게 안내해 드릴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