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토목 교량도막방수 선택기준 교면도막방수 방수공법 및 재료종류

토목 교량도막방수 선택기준 교면도막방수 방수공법 및 재료종류

 

#교량도막방수#교면도막방수#방수공법#재료종류

 

교량방수 선택하실 때 무작정 진행하실 수 없죠?

그래서 어떤 기준에 의해 공법을 채택하시고 

제품을 고르셔야 할 지 그기준을 안내해 드리려 해요

 

 

물의 영향을 차단하여 상판의 손상을 방지하고 교량 상판을 보호하는 것이 목적이 되는 

교량도막방수, 이러한 방수층은 차량 교통에 따른 역학적 작용이나 온도변화에 따른 

상판의 수팽창 그리고 기후변화가 아주 긴밀하고도 복잡하게 작용하고 

아스팔트 혼합물 포설시에는 열의 영향을 받고 있어 교량도막방수의 베이스가 되는 

재료는 아래와 같은 성능을 통과한 제품이어야 합니다. 

 

 

첫째, 불투수성으로 내수성을 있어야 합니다.

둘째, 강판 상판의 변형이나 콘크리트 균열발생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추종성이 있어야 합니다.

셋째, 차량의 급발진이나 급제동 시 전단력이나 충격하중에 대해 충분한 저항성이 있어야 합니다.

넷째, 상판 및 포장층과 접착성이 우수해야 합니다.

다섯째, 아스팔트 혼합물 포설 시 열에 의한 재질에 변화가 없어야 합니다. 

여섯째, 취급이 용이하고 시공성이 우수해야 합니다. 

마지막 일곱번째, 알칼리 등이 화학작용에 대해서도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사항이나 조건을 만족하는 교면도막방수라면 흡족할 만한 시공재료로써

안심하고 방수층이 설치될 것이며, 

방수층 시공 시 그 위에 고인 물은 포장의 내구성을 고려하여 콘크리트 상판에 유도배수 할 수 있도록 

배수처리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량 상판 방수는 이미 외국에서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어 적용 공법 및 재료가 

다양하며, 크게 시트계방수, 도막계 방수, 포장계 방수, 침투식 방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시트계 방수층 : 시트계 방수층은 합성섬유부직포에 특수 고무 아스팔트를 합침하여 

성형시킨 아스팔트계 방수시트가 사용되어 왔습니다. 방수층 두께는 1.5mm~4.0mm 정도입니다.

 

2) 도막계방수층: 도막계 방수층은 클로로프렌고무(네오프렌)등의 합성고무를

휘방성용제에 녹여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외국에서는 열가소성수지인 

에폭시수지계의 제품을 사용하기도 하였습니다. 

 

3)포장계 방수층 : 포장계 방수층은 바인더로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정제한 트리니너트 아스팔트를 

첨가한 경질 아스팔트를 이용하여 2.5mm 입경의 골재나 석분을 혼합한 것으로 방수층 두께는 15~25mm

정도이다. 

 

4)침투식방수층 : 콘크리트 조직의 미세공극을 따라 방수재가 침투하여 1차적인 방수막을 형성하면서 

콘크리트 조직 내에서 si성분과 계속적인 화학작용으로 불용성 염을 형성하며 결합이

확산되어 거의 균일한 깊이로 수막을 형성함에 따라 수분 염분 및 중성화로부터 

콘크리트 보호하게 되며, 차량하중이 직접 작용하지 안흔 교량 상면에 적용하여 물리 화학적인

열화현상으로부터 보호하여 구조물의 내구성을 증진하고자 사용합니다. 

 

 

교면도막방수는 다양한 방수공법과 재료 중에서도 현재 

우리의 기준과 성격에 적합한 것을 골라야 하고 이것이 현장과 합을 이룰때

뛰어난 성과를 보일 것이라 확신합니다. 

 

 

교량 도막방수의  품질 결정은 시공 후에 있을 것이고 주기적인 보수나 보강이 불필요한 기술이라서 별 걱정이 없이 안심하고 적용하시길 적극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상판의 누수문제를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검증된 교량 도막방수 로 작업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얻게 되실 것이라 확신합니다. 시공이나 견적문의, 자료요청, 시험성적서, 일위대가, 설계자료 등 필요한 서류나 자료가 있으시다면 언제든 요청주시길 바랍니다.